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기네 땅' 우긴다"…대한체육회, 日 독도 표기 IOC에 항의

<앵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홈페이지에 독도를 자기네 땅인 것처럼 표시해 놨습니다. 대한체육회가 이걸 바꿔야 한다고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에 항의 서한을 보냈습니다.

권종오 기자입니다.

<기자>

도쿄올림픽 조직위 공식 홈페이지의 성화 봉송 경로를 보면 시마네현 오키제도 북쪽에 작은 점이 표시돼 있습니다.

이 일대에 독도 외에는 다른 섬이 없기 때문에 독도가 일본 영토임을 표기한 것이 틀림없습니다.

대한체육회는 "엄연히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마치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시했다"며 "조속한 시정을 요구하는 서한을 IOC에 발송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연수/대한체육회 국제교류부장 : 일본 측에 그런 상황에 대한 전화를 했다. 그렇지만 일본 측에서는 자기네 땅이라고 우긴다. IOC에 이런 부분이 있다고 보냈어요.]

대한체육회는 또 일본올림픽위원회에도 항의 공문을 보내 독도 표기에 대한 시정을 촉구했습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오는 20일부터 사흘 동안 일본 도쿄에서 선수단장회의를 개최하는데 대한체육회는 박철근 사무부총장을 단장 자격으로 파견해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현한 부분을 다시 한번 항의할 계획입니다.

또 원전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의 식자재를 선수촌 음식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도쿄올림픽 조직위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