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휴양지, 그때 그 '저도'…오는 9월부터 시범 개방

<앵커>

역대 대통령들의 휴양지로 이용되면서 그동안 일반인들은 들어갈 수 없었던 경남 거제시의 저도가 올해 9월부터 시범 개방됩니다. 개방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30일) 시민들과 함께 저도를 찾았습니다.

이 내용 정유미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기암괴석과 절벽, 모래 해변이 아름다운 섬. 해송과 동백이 군락을 이룬 경남 거제시의 저도입니다.

빼어난 경관으로 바다의 청와대, 즉, 청해대로 불리며 대통령들의 휴양지로 이용됐던 이곳 저도를 문재인 대통령이 시민과 함께 찾았습니다.

저도의 마지막 주민도 함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휴가 보내면서 보니까 정말 아름다운 곳이고 특별한 곳이어서 이런 곳을 대통령 혼자서 즐길 게 아니라 대통령과 국민들이 함께 즐겨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습니다.)]

지난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해변에서 글씨를 쓰고 있는 사진을 올려 화제가 됐던 그곳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 박근혜 대통령이 이곳에서 휴가를 보내는 모습을 '저도의 추억' 이렇게 해서 방영한 거 아마 보셨을 겁니다.]
지도에서 본 '저도' 위치
저도는 일제 강점기에는 군사기지로 이용되다 1972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대통령 별장으로 지정한 뒤 일반인들은 출입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9월 중순부터 1년간 시범 개방돼 하루 600명이 저도를 방문할 수 있게 되는데, 대통령 별장과 군 시설은 여전히 통제됩니다.

문 대통령은 군사 시설에 대한 보호 등 조건이 갖춰지면 대통령 별장까지 완전히 개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유동혁,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