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평화당, 내분 속 '반쪽' DJ 추모행사…비당권파는 세규합 시동

민주평화당, 내분 속 '반쪽' DJ 추모행사…비당권파는 세규합 시동
민주평화당 지도부가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김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하고 'DJ 정신' 계승과 내년 총선 승리를 다짐했습니다.

'DJ 적통'을 주장하는 평화당은 김 전 대통령 추모행사를 통해 'DJ의 적자' 정체성을 강화하겠다는 포석이지만, 당권파와 갈등 중인 비당권파의 불참으로 행사는 '반쪽' 신세가 됐습니다.

평화당은 오늘(25일) 정동영 대표와 박주현 최고위원 등 당권파와 중립파로 분류되는 김광수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전남 신안 하의도 김 전 대통령 생가 방문행사를 열었습니다.

평화당은 하의도에서 발표한 '하의도선언'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체 정당으로 우뚝 서고, 정의당과 개혁 경쟁으로 진보개혁 진영을 강화하겠다"며 "서해안벨트와 수도권을 총선 전략지로 정하고, 제3당의 지위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통합과 혁신을 위한 '큰변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당내 인적 쇄신과 인재 영입으로 총선 승리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녹색당, 시민사회단체 등과 개혁연대 또는 연합체를 구성하겠다"며 "사안별 정책연대·인적교류와 공동연대를 통한 정치개혁을 추진하고, 선거연합 또는 합당으로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비당권파는 신당 창당 준비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를 중심으로 세 확장을 위한 물밑 논의에 나섰습니다.

유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주승용·김동철 의원, 문병호 최고위원은 어제 오후 국회에서 만나 제3지대 정당 창당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두고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호남계 간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으려면 '이대로는 안된다'는 위기의식 속에 각 당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안정치 관계자는 "앞으로 제3지대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좋은 변화를 만들어가자는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