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한미연합훈련 이유로 '쌀 5만 톤 지원' 거부 의사

<앵커>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우리 쌀 5만 톤 지원 하려고 하고 있는데, 북한이 실무협의 과정에서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한미 군사훈련을 그 이유로 들었습니다.

안정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세계 식량계획, WFP를 통해 추진하던 대북 쌀 지원이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WFP가 평양사무소에서 북한 외무성 관계자들과 쌀 지원 관련 실무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북한이 남한 쌀을 수령하는데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한미 연합훈련을 이유로 쌀 수령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FP는 지난 주말 이 같은 사실을 우리 정부에 전해왔으며, "정부는 WFP를 통해 북한의 공식 입장을 확인 중"이라고 통일부는 밝혔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식량난 타개를 위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국내산 쌀 5만 톤을 WFP를 통해 지원하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해 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최종입장이 어떤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쌀 지원이 당초 계획대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국제기구를 통한 우리 정부의 쌀 지원을 거부한 사례는 이전에는 없었습니다.

북한이 우리 쌀 지원을 끝내 거부할 경우 인도적 지원을 통해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열어보겠다는 정부의 구상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