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대, 반도체 계약학과 대신 '반도체 연합전공' 신설

서울대, 반도체 계약학과 대신 '반도체 연합전공' 신설
채용을 보장하는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을 추진했던 서울대가 계약학과 대신 연합전공 형태로 반도체 관련 전공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23일 서울대에 따르면 서울대 공대는 2020학년도 1학기 개설을 목표로 '인공지능형 시스템반도체 연합전공'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공대 관계자는 "시스템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 전반에 대한 높은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반도체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연합전공을 개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서울대 공대는 학부 과정에 삼성전자와 연계한 채용전제형 반도체 계약학과를 개설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서울대의 교육이념에 맞지 않는다"는 학내 부정 여론이 걸림돌 이었습니다.

이에 서울대 공대는 채용 전제나 특정 기업 연계가 없는 연합전공 형태로 반도체 관련 전공을 개설하기로 했습니다.

연합전공은 2개 이상의 전공 과정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전공 형태로, 재학생 중 3학기 이상 등록하고 36학점 이상 이수한 재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연합전공에는 주관 학과인 전기·정보공학부를 비롯해 컴퓨터공학과, 화학생물공학부, 재료공학부 등 여러 학과(부)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한 해 모집정원은 80명이며, 반도체 관련 기본 과목과 물리·화학 교과, 회로설계, 인공지능 등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연합전공 교과과정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서울대 공대 관계자는 "계약학과 형태와 달리 연합전공 형태는 학과 운영에 대한 기업의 간섭도 없고, 개설 절차도 간단해 이른 시일 내로 전문인력을 배출할 수 있다"며 "반도체 관련 전문인력을 배출해 사회적 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서울대 공대는 이달 24일 단과대 학사위원회를 열어 추진안을 검토하고, 조만간 대학 본부에 연합전공 신설안을 제출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