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양승태 179일 만에 풀려날까…법원, 내일 보석여부 결정

양승태 179일 만에 풀려날까…법원, 내일 보석여부 결정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구속 재판을 받아 온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석방 여부가 내일(22일) 결정됩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는 내일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 보석할지 결정할 계획입니다.

2월 11일 구속기소 된 양 전 대법원장은 8월 11일 0시면 최장 6개월인 1심 구속기한이 끝나 풀려나게 됩니다.

그러나 양 전 대법원장의 재판은 이제 막 증인신문이 시작된 참이라 앞으로도 긴 심리가 이어져야 해 재판부가 먼저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 보석으로 석방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구속 기간을 다 채우고 풀려나면 법적으로 '운신의 폭'에 제한이 없지만, 재판부가 보석 결정을 하면 각종 제한 조건을 붙일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양 전 대법원장이 석방될 경우 지난 1월 24일 구속된 이래 179일 만에 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다만 보석이 검토된 배경과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는 검찰의 주장 등을 고려하면, 재판부는 양 전 대법원장에게 까다로운 조건을 붙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석 보증금 외에도 주거지 제한, 가족·변호인 외 접견 금지, 법원 허가 없는 출국 금지 등 조건을 붙일 가능성이 주로 거론됩니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항소심 재판부가 보석을 허가하면서 유사한 조건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 측은 그간 구속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보석보다는 기한 종료에 따른 구속 취소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또 설령 보석을 결정하더라도 구속 취소와 비교해 특별히 불이익하지 않도록 지나친 조건을 붙이지는 않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 측에서는 만약 이명박 전 대통령과 비슷한 조건이 부과된다면 보석 거부도 불사하자는 의견도 일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경우 보증금 납입과 같이 재판부가 부과한 조건의 준수를 거부해 보석이 취소되도록 하는 방법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