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호르무즈 해협서 무인기 잃지 않아"…美 주장 부인

이란 "호르무즈 해협서 무인기 잃지 않아"…美 주장 부인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차관은 호르무즈 해협에서 미군의 공격에 손실된 이란의 무인정찰기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압바스 차관은 자신의 트위터에 호르무즈 해협뿐 아니라 어느 곳에서도 무인정찰기를 하나도 잃지 않았다, 미 군함 복서함이 미군 무인기를 실수로 떨어뜨린 게 아닌지 걱정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사르다르 이란군 대변인도 현지 언론에 호르무즈 해협에서 기동하는 모든 무인기가 기지로 안전하게 귀환했다며, 미 군함이 대응했다는 보고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어제(18일) 호르무즈 해협에서 미군 수륙양용 강습상륙함이 퇴각 경고를 무시하고 1천 야드(914m)까지 접근한 이란 무인정찰기 1대를 방어 차원에서 파괴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군은 통상 걸프 해역에서 순찰·경계 작전 중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란이 무인정찰기 손실을 계속 부인할 경우 미국이 관련 동영상을 공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미국의 주장이 사실인데도 이란이 부인하는 것이라면, 동영상이나 레이더자료만으로는 이란군 소속임을 식별하기 어렵다고 이란이 판단했기 때문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파괴' 언급과 관련해 미 국방부 조너선 호프먼 대변인은 같은 날 성명에서 복서함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위협 범위에 들어간 이후 무인항공기에 대해 방어 조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무인기가 접근한 것이 현지 시간으로 18일 오전 10시쯤이었고,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던 복서함은 공해상에 있었다면서 해당 무인기를 이란 소속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습니다.

CNN은 미 국방부 당국자를 인용해 복서함에 탄 제11해병원정대가 전자교란 공격을 가해 무인기를 떨어뜨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부대는 지상과 선상에서 사용 가능한 대무인기용 전자전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달 20일 새벽 이란 혁명수비대는 호르무즈 해협 부근 상공에서 영공을 침범했다는 이유로 미군 무인정찰기 1대를 대공 방어 미사일로 격추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