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18 망언' 김순례, 내일 최고위원직 복귀…보고서 묵살 논란

<앵커>

'5·18 망언'으로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던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내일(18일) 징계기간이 끝나고 최고위원으로 복귀합니다. 당내에선 복귀를 반대하는 보고서가 나오기도 했지만 황교안 대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5·18 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고 표현해 지난 4월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받았던 한국당 김순례 의원. 내일로 징계기간이 끝나면서 최고위원직에 자동 복귀하게 됐습니다.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상 당원권이 회복됐을 경우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김 의원의 최고위원 복귀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박맹우/자유한국당 사무총장 : 정치적 결단으로 당에 대한 부담이 적은 방향으로 판단돼야 할 것임이…. ]

박 사무총장은 "많은 법률전문가에게 의뢰했더니 '당원권 정지 3개월'이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최고위원직을 박탈할 근거가 될 수 없다는 해석을 내놨다며, 황교안 대표도 그렇게 받아들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달 초 당내에선 김 의원의 최고위원 복직 불가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보고서가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내부 보고서는 세월호 막말'로 물의 빚은 차명진 전 의원이 당협위원장 당직 복귀가 안 된 거처럼 최고위원도, 관례상 불가라고 설명하고, 김 의원 발언이야말로 한국당이 막말 정당 프레임에 갇히게 된 기폭제이자 대표 사례로 내년 총선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복귀 불가를 명시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이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김 의원의 최고위원 복귀를 최종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