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스틸웰 오늘 靑·외교부 방문…한일갈등 관련 발언 주목

美 스틸웰 오늘 靑·외교부 방문…한일갈등 관련 발언 주목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오늘(17일) 청와대와 외교부를 찾아 한국의 당국자들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 및 한일갈등 등 지역정세 등에 대해 논의합니다.

어제 방한한 스틸웰 차관보는 오늘 오전 청와대를 방문해 외교안보라인 인사를 만난 뒤 외교부를 찾아 오전 11시 한국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회동할 예정입니다.

이어 오후에는 카운터파트인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를 만난 뒤 오후 3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합니다.

강 장관은 스틸웰 차관보를 접견한 자리에서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에 따른 한일관계 악화로 한미일 공조가 훼손되고 있음을 강조한 뒤 미국 측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은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로 한일관계가 극도로 경색된 가운데 사태 악화를 막기 위해 관여하겠다는 입장이어서,스틸웰 차관보가 방한 기간 내놓을 메시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어제 입국하면서 '일본의 대 한국 추가조치가 우려되는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생각해보고 내일 말하겠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

그는 강 장관 접견 뒤 외교부 청사에서 약식회견을 통해 관련한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스틸웰 차관보가 이란 인근 호르무즈 해협을 항행하는 민간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연합체 구성에 한국의 참여를 요청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 문제를 거론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일본(11∼14일)과 필리핀(15∼16일)을 거쳐 한국을 찾았으며, 18일 태국 방콕으로 떠날 예정입니다.

예비역 공군 준장 출신인 스틸웰 차관보는 지난달 13일 미국 상원 인준 절차가 완료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