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기를 기회로"…정부-기업, 日 수출 규제 장기화 대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10일) 30대 기업 총수와 CEO들을 만난 자리에서 일본 수출규제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경제계 간에 핫라인 구축을 제안하면서 일본을 향해서는 더 이상 막다른 길로 가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서른 개 대기업의 총수·CEO들을 만난 문재인 대통령, 지금은 비상상황이라며 사태 장기화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민관 비상 대응 체제를 위해 주요 그룹 최고 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 간 상시 소통체제, 즉 핫라인을 제안했습니다.

현장 목소리를 실시간 체크하면서 필요한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대북제재와 연결해 이번 조치의 정당성을 강변하는 아베 총리 발언을 꼬집으면서, 막다른 선택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일본 정부도 화답해주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대통령 발언이 끝나고는 기업인들의 의견 개진이 이어졌는데, 민감한 상황을 고려해 이때부터는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청와대는 기업인들도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데 공감했고, 일본의 규제가 양국 경제 협력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것을 민간 차원에서도 설득하겠다는 발언들도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