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日 수출규제 장기화 가능성…민관 비상체제 필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30대 기업 대표들을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더 이상 막다른 길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이번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민관 비상체제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가 불거진 뒤 처음으로 30대 기업 총수·CEO와 직접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그러면서 정부와 기업 간 상시 소통할 수 있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의 필요성을 거론했습니다.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 체제를 마련하자는 겁니다.

수입처의 다변화와 국내 생산 확대를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특정 국가에 의존적인 산업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부품 소재 국산화 과정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일본에 대한 메시지도 추가로 내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아무런 근거 없이 대북제재와 연결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수출 규제 조치를 대북제재와 연결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내놓은 걸로 해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