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석열 '위증' 논란…野 "국민 우롱 사퇴" vs 與 "적격"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거짓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후배 검사의 친형인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에 변호사를 소개해 준 적이 있냐, 없냐에서 이제는 실제로 그 변호사의 선임이 이뤄졌다, 아니다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야당은 즉각 사퇴하라고 공격했고, 여당은 말이 꼬였을 뿐 문제없다며 후보자를 엄호하고 나섰습니다.

윤나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논란이 된 건 그제(8일) 밤, 2012년 윤석열 후보자가 한 언론사 기자와 통화한 음성파일이 공개되면서부터입니다.

측근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사건에 후배 검사였던 이남석 변호사를 연결시켜 줬다는 내용인데 청문회 내내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던 발언과 다릅니다.

[윤석열/검찰총장 후보자 녹취 : 이남석이 보고 일단 네가 대진이한테는 얘기하지 말고… 네가 그러면 윤우진 서장 한번 만나봐라…]

거짓말 논란이 불거지자 당사자들이 직접 해명에 나섰습니다.

당시 이 변호사를 소개해 준 건 윤 후보자가 아닌 윤대진 국장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가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했다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온종일 국민들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습니다. 윤 후보자는 즉각 검찰총장 후보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합니다.]

반면 여당은 이미 당사자들의 해명으로 이 사건에 관여한 바가 없음이 드러났고 오히려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며 윤 후보자를 엄호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검찰 수장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여야는 일단 오늘 청문보고서를 논의한다는 계획이지만, 위증 논란 때문에 채택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