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오롱티슈진 상장 폐지 될까? 많은 변수들

코오롱티슈진 상장 폐지 될까? 많은 변수들
인보사 파문을 일으킨 코오롱티슈진이 상장폐지 위기에 처했습니다.

한국거래소가 코오롱티슈진을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해 공시한 데 따른 것입니다.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 심사 당시 인보사와 관련해 제출한 서류 내용 중 중요 사항이 허위로 밝혀진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결정에 따라 거래소는 15영업일 이내에 기업심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코오롱티슈진이 이 기간 내에 경영개선계획서를 내면 제출일로부터 20영업일 이내로 기심위의 심의·의결을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기심위가 만약 상장폐지로 심의한다고 해도 코스닥시장위원회로 넘어가 다시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의결하는 절차를 거치고 회사 측이 이의신청을 하면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심의가 한 차례 더 열리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 상장폐지 결정까지는 최대 2년 반가량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우선 인보사의 미국 임상 과정이 재개될지가 중요 변수입니다.

앞서 코오롱티슈진의 모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의 이우석 대표는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인보사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임상 과정에서 입증됐으며, 추후 이른 시일 내에 미국 임상 3상을 재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보사의 미국 내 임상 과정은 지난 3월 말 이후 일시 중단된 상태인데, 만약 미국 FDA에서 코오롱 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임상을 재개한다면 상장폐지 심사 과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3일 인보사의 품목 허가 취소 결정을 내린 (식약처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진행하겠다고 공시했는데, 이 소송에서 회사 측 주장이 어디까지 받아들여질지가 관건입니다.

검찰 수사 경과 역시 중요한 변수입니다.

검찰은 현재 코오롱이 인보사 허가 당시 관련 자료가 허위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상장폐지와 관련해 코오롱티슈진에 투자한 소액주주들의 피해도 심사 과정에서 외면할 수 없는 요인입니다.

코오롱티슈진의 1분기 분기보고서를 보면 이 회사의 소액주주는 작년 말 기준 5만9천445명이고 이들이 보유한 지분은 36.66%에 이릅니다.

해당 지분 가치는 지난 3월 말 인보사의 성분이 뒤바뀐 사실이 밝혀진 뒤 5월 말 거래가 정지될 때까지 대략 7천780억원에서 1천809억원으로 6천억원 가까이 줄었습니다.

이 기간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3만4천450원에서 8천10원으로 76.75%나 하락했고 시가총액은 2조1천20억원에서 4천896억원으로 1조5천224억원 감소했습니다.

주주들은 코오롱티슈진과 경영진 등을 상대로 이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나서 손배 청구 금액은 지난 6월 현재 260억원 규모입니다.

하지만 만일 코오롱티슈진이 상장 폐지되면 배상을 받기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주들을 대리해 소송을 준비 중인 법무법인 한결의 김광중 변호사는 "상장폐지가 결정되면 코오롱티슈진의 기업 가치가 떨어지면서 배상 능력을 상실할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