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 임원 "이학수 지시로 받은 인보이스에 '다스' 적혀 있어"

삼성 임원 "이학수 지시로 받은 인보이스에 '다스' 적혀 있어"
▲ 이명박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항소심 재판 단계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추가된 51억여원의 '삼성 뇌물' 혐의와 관련해, 삼성 임원이 "이학수 전 부회장의 지시라고 들었다"며 혐의를 뒷받침하는 증언을 법정에서 내놨습니다.

삼성전자 미국 법인에서 근무했던 임원 오모씨는 오늘 서울고법 형사1부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렇게 밝혔습니다.

오씨는 "최모 사장으로부터 '이학수 실장의 지시'라며 미국 로펌 에이킨검프(Akin Gump)에서 인보이스(송장)를 받으면 처리하라고 지시받았다"고 증언했습니다.

이후 에이킨검프의 김석한 변호사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그렇게 받은 인보이스를 재무책임자(CFO)에게 전달해 처리하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기억이 명확하지 않으나 2005년 주재원으로 나간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지시를 받았고, 3년여 동안 10번 이상 주기적으로 인보이스를 받았다고 기억을 되짚었습니다.

또 인보이스에 적힌 액수 등의 내용은 기억나지 않고, 다만 다스(DAS)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오씨는 "양식 자체는 간결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제 이름으로 수신됐다는 사실과 'DAS'라고 적혀 있던 것은 기억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인보이스를 처리하면서 당시 사회 이슈가 됐던 다스와 연관이 있겠다는 짐작은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처리하는지는 몰랐다고 했습니다.

오씨는 "김석한이 다스와 관련해 무슨 일을 하는지 물어볼 수 있는 입장이 전혀 아니었다"면서 "삼성에서는 전략기획실이나 구조본에서 지시하면 의문을 갖지 않고 바로 집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앞서 국민권익위원회 자료를 토대로 삼성 미국 법인계좌에서 다스의 미국 소송을 대리한 에이킨검프에 430만 달러(약 51억6천만원)가 송금된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이 전 대통령의 뇌물에 추가했습니다.

법원이 공소장 변경을 허가하면서 이 전 대통령이 삼성에서 받았다며 기소된 뇌물 액수는 기존의 약 67억7천만원(585만 달러)에서 119억원으로 늘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