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핵합의 서명국, 이란에 핵합의 지속 준수 촉구

이란이 미국의 핵합의 탈퇴와 제재 복원에 대응해 핵합의 이행 범위를 축소하자 이에 서명한 국가들이 이를 계속 지키라고 촉구했습니다.

대체로 핵합의를 유지해야 한다는 취지였지만 프랑스는 이란이 핵합의를 '위반'했다는 점에 무게를 뒀고 중국과 러시아는 '위반'이라는 표현을 피하면서 이란을 옹호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란에 즉각 농축 우라늄의 비축량을 줄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어제(2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란이 지난 2015년 핵 합의가 정한 한계를 넘어선 것을 "우려 속에 주시했다"며 "이란이 즉각 과도한 조치를 원상회복하고 핵합의에서 약속한 의무를 파기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란이 처한 조처에 유감을 표한다"고 하면서도 "미국의 이란에 대한 최대 압박이 최근 조성된 긴장의 원인이라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라고 밝혀 미국을 비판했습니다.

그는 "모든 핵합의 당사국이 장기적이고 전체적 관점에서 이번 일을 보고 인내심을 발휘해 핵합의를 함께 유지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최근 긴장 상황이 더 악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란 동료들이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자제력을 발휘하기를 바란다"며 "핵합의의 핵심 조항과 부가적 조건을 지켜야 한다"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란 정부는 지난 2015년 서방과의 핵 합의에서 정한 저농축 우라늄의 저장 한도를 초과했음을 시인했습니다.

이로써 이란은 지난 2016년 1월부터 3년여간 지킨 핵합의상 의무를 처음으로 위반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5월 미국이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이란도 이번에 핵합의를 일부 이행하지 않으면서 2015년 7월 역사적으로 성사된 핵합의의 존립이 4년 만에 최대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