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IT업계,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에 초긴장…민관 긴급 대책회의

일본 정부가 다음 달부터 한국에 대한 일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을 규제할 것이라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오자 국내 관련 업계에서는 자칫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잔뜩 긴장한 분위기입니다.

전면적인 수출 금지가 아니라 절차를 강화하는 것이어서 당장은 큰 피해가 없겠지만 한일 관계의 추이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입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몇몇 소재 생산업체가 한국 수출 차질로 제한적인 피해를 보는 정도에 그치겠지만 한국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충격은 더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우려입니다.

또 제조업의 경우 소재 하나만 빠져도 전체 공정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의 '압박'이 커질 경우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체들로서는 엄청난 타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는 예견됐던 일인데다 국내 기업들이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한편 재고를 일정 부분 확보하고 있어서 당장 생산 차질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운용 정책을 수정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는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다음 달 4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이번 조치가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을 둘러싼 양국 간 대치와 관련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산케이 보도와 관련, 정확한 진위 파악에 나서는 한편 업계와 긴급회의를 갖고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급대책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