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손혜원 "목포 차명 부동산 사실이면 전재산 기부…검찰 수사 부실"

손혜원 "목포 차명 부동산 사실이면 전재산 기부…검찰 수사 부실"
목포 부동산 매입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해 검찰이 불구속 기소로 재판에 넘기기로 한 데 대해 손 의원은 "검찰 수사 결과는 매우 부실하다"고 밝혔습니다.

손 의원 측은 오늘(18일) 오후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검찰이 이른바 '보안문서'라고 지칭한 첫 번째 문서가 있었다는 목포시 관계자와의 미팅은 2017년 5월 18일이고, 조카 손소영 씨가 '손소영 카페' 등을 매입한 시점은 2017년 3월 25일부터 4월 30일로, 검찰이 말하는 시점 이전에 이미 조카에게 목포에 내려와 살 것을 권유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검찰이 '보안문서'라고 주장하는 목포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사업 관련 문서는 목포시가 작성해 가져온 것으로 손 의원은 해당 문서를 읽지도 않았고, 두 번째 '보안문서'는 목포시 세미나 발표 자료로 참석자들에게 모두 공개될 수 있는 자료"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검찰 스스로도 손 의원이 국토부에 압력을 행사하지 않았고, 목포의 도시재생 사업 관련 의견 개진은 정당한 의정활동이라고 했는데도, 도시재생 지역 선정에 권한도 없는 목포시 자료를 근거로 마치 비밀정보를 미리 알고 투기한 것처럼 발표했다"라고 비난했습니다.

손 의원 측은 "검찰은 손 의원의 시세 차익 획득 등에 대해 아무 증거를 얻지 못했고 실제로도 투기 목적이 전혀 아니었다"며 "손 의원이 지인에게 부동산 매입을 권유하고 남편이 대표인 재단이 부동산을 매입하게 한 건 목포의 근대목조주택 보존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손 의원은 앞서 페이스북을 통해 "재판을 통해 목포에 차명으로 소유한 부동산이 밝혀질 경우 전 재산을 기부하겠다는 입장엔 변함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정치권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보수야당들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손 의원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원내대표를 병풍 삼아 탈당 쇼를 벌이며 투기 의혹이 사실이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한 데 책임져야 한다"며 "부친의 독립유공자 서훈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당 차원에서 철저한 진상조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부동산 투기가 사실이면 전 재산과 의원직을 걸겠다며 상대를 겁박하던 손 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일체의 특혜도 없이 재판에 임하라"며 "손 의원 비호에 앞장섰던 민주당은 국민 앞에 사죄한 뒤 더이상 영부인의 친구라는 이유로 눈치 보지 말고 즉시 국정조사에 응하라"고 말했습니다.

전희경 대변인도 "손 의원이 떨친 위세가 어디를 의지해, 누구를 믿고 자행된 일인지는 삼척동자도 안다"며 "석고대죄가 아닌 후안무치를, 반성 대신 뻔뻔함을 택했던 손 의원은 법 위에 군림하는 초유의 사태로 헌정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황교안 대표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그나마 기소가 된 건 다행이지만 수사가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계속 제기될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수사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불법은 없다며 핏대를 세우고 대국민 사기극을 벌였다"며 "공적 권한을 사적 권리로 치환했던 욕망의 화신이 맞이한 인과응보"라고 밝혔습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손 의원의 태도나 대응 방식들이 상식에서 벗어난 부분이 있었다"며 "필요하면 언제든지 국회에서도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손 의원이 소속돼 있었던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정의당은 공식 반응을 내지 않았습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구두 논평으로 "손 의원 관련 사건은 국민적 관심이 굉장히 높은 사건"이라며 "검찰이 어떻든 간에 기소 처분을 했기 때문에 사법적인 판단을 지켜봐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목포가 지역구인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목포 시민은 정치권이 왈가왈부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정부의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이 현재 거의 중단된 상태이므로, 계속 추진해 달라고 요구할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손 의원이 목포시에서 불법 취득한 정보라는 보도에 대해 목포시 관련 여부 등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재판 과정에서 밝혀지기를 바랄 뿐 개인 의견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