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만 오면 물 차는 지하차도, 배수펌프 먹통 이유 있었다

<앵커>

올해도 금방 찾아올 텐데, 여름 집중호우 철이면 매년 지하차도 침수 사고가 반복됩니다. 빗물을 밖으로 빼내는 배수펌프가 멈춰버리는 건데, 설치 규정 자체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장훈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여름, 폭우로 침수된 지하차도에 승용차가 갇혔습니다.

차 안에 있던 할머니와 10대 손녀는 빠져나오지 못하고 끝내 숨졌습니다.

지하차도에 내린 비는 이곳 지하 공간에 모아졌다가 배수펌프를 통해 바깥으로 배출되는데, 문제는 이 배수펌프에 전력을 공급하는 배전반이 이렇게 지하에 설치된 경우에 생깁니다.

SBS가 17개 광역지자체 자료를 취합해 보니 배전반이 지하에 설치된 경우가 전국 573개 지하차도 가운데 41%에 달했습니다.

배전반 위치가 예상 침수 높이와 같거나 낮게 설치된 곳도 58곳에 달했습니다.

물이 들어차더라도 펌프가 가동되지 않아 배수가 안 될 가능성이 큰 겁니다.

배전반이 잘못 설치된 데는 잘못된 지침 영향이 큽니다.

침수 위험은 고려하지도 않은 채 배전반 지하에 설치할 때는 그저 바닥보다 높게 시공하라고만 규정한 겁니다.

일부 지자체는 뒤늦게 배전반을 지상으로 옮기기 시작했는데,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갑니다.

부산시는 14개 지하차도 배전반을 지상으로 옮기는데 41억 원을 썼습니다.

[김철민/더불어민주당 의원 : 지침을 잘 마련했으면 이런 예산 낭비는 나타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지하에 배전반을 설치할 경우 차수벽 같은 보호시설을 설치하게 하는 등 지침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