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따이공' 기승에 시장 질서 혼란…정부 대책은 '무기력'

<앵커>

따이공이라고 불리는 중국 보따리 상인들이 국내 면세점에서 면세품을 대량 구입한 뒤, 그걸 다시 국내에 되파는 사례가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가보다 싸게 팔리면서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는데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혜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시내 면세점, 이른 아침부터 긴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면세품을 사려는 중국 보따리 상인 일명 '따이공'이 대부분입니다.

국산 화장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한 중국인에 어떤 용도로 쓸지 물었습니다.

[면세품 대량 구입 중국인 : (구매한 물건은 어떻게 사용하나?) 내가 직접 쓰거나 지인들에게 나눠줍니다.]

외국인이 시내 면세점에서 한국 제품을 살 경우, 현장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건네받은 물품을 국내에서 재판매하는 건 불법이지만, 막을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실제 서울 남대문시장엔 이런 식으로 흘러든 국산 면세품들이 버젓이 팔리고 있습니다.

[시장 상인 : 여기가 면세 루트도 있고요, 대리점 루트도 있고요. 그 시점에서 가장 싼 걸 저희가 매입을 하는 겁니다.]

상인들은 시중 정가보다 약 30% 저렴한데, 인터넷 오픈 마켓에선 사기 힘들 것이라며 구매를 유도합니다.

[시장 상인 : ○○○는 인터넷 판매를 할 수가 없어요. 왜냐하면 코드 번호를 부여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다 벌금이에요.]

인터넷에서도 동호회 사이트 등을 통해 치고 빠지기 식으로 거래되는데, 단속이 쉽지 않습니다.

급기야 관세청이 제품 포장에 '면세물품'임을 표시하도록 하는 식으로 국내 유통 차단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스티커를 떼어내거나 박스 갈이를 하면 면세품 구분이 안 가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