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희호 여사, 향년 97세로 별세…'사회장'으로 엄수

<앵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향년 97세의 나이로 별세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대통령과 함께 민주화 운동에 헌신했던 고인을 향한 추모가 이어졌습니다.

윤나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어젯(10일)밤 11시 37분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별세했습니다.

이 여사는 지난 3월 노환으로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한 뒤, 여러 차례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다가 어제저녁부터 다시 상황이 나빠져 끝내 숨을 거뒀습니다.

미국 유학까지 다녀온 엘리트 여성이었던 이 여사는 1962년, 주변의 만류에도 김 전 대통령과 결혼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의 납치와 구금, 사형선고, 망명, 가택연금으로 이어진 풍파를 견뎌냈고 네 번의 도전 끝에 이뤄진 대통령 당선과 노벨평화상 수상까지 이 여사의 조력은 절대적이었습니다.

이 여사의 별세 소식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빈 방문 중인 핀란드에서 SNS 메시지를 통해 이 여사를 추모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김대중은 이희호로부터 태어났다"며 고인을 추모했고, 평화당과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도 민주화와 인권, 여성운동의 지도자였다며 고인을 기렸습니다.

이 여사의 장례는 사회장으로 치러지며 조문은 오늘 오후 2시부터 신촌 세브란스 장례식장에서 할 수 있습니다.

발인은 14일 오전 6시이며 동작동 국립현충원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 옆에서 영면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