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비자 심사 기준 강화…"이메일 · SNS 계정 내세요"

<앵커>

이번 달부터 미국 비자를 받으려면 SNS 아이디에 5년간 사용했던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 번호까지 내야 합니다.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해서라는데, 사생활 침해는 물론이고 합법적인 이민이나 비자 신청까지 줄이려는 시도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최고운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달부터 새로 바뀐 미국 비자 서식입니다.

'SOCIAL MEDIA'라는 항목이 새로 생겨서,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최근 5년간 사용한 SNS 플랫폼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목록에 없는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별도로 기재해야 합니다.

같은 기간 동안 이용한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 등도 적어야 합니다.

추방 이력이나 테러 조직과 연계된 가족 구성원이 있는지를 묻는 항목도 추가됐습니다.

SNS 비밀번호까지는 제공하지 않는다지만, 인터넷에서는 이렇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자 : 이게 어떤 의미일까요? 부적절한 콘텐츠가 SNS에 있다면 비자가 발급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번 조치는 공무를 제외한 모든 비자 신청자에게 적용됩니다.

유학, 여행 등 미국 비자를 신청하는 한 해 약 1천400만 명의 여행객과 71만 명의 이민 신청자들이 영향을 받을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비자나 이민 심사가 대폭 지연되거나 과도한 정보 수집, 인종 차별 등을 불러일으킬 거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미 국무부는 "비자 심사의 최우선 요소는 국가 안보"라며, "합법적인 미국 여행을 장려하는 동시에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더 나은 비자 심사 정책을 찾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