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문가들 "범위 확대해야"…정부, 인접 국가에 수색 강화 요청

<앵커>

사고 당시 침몰 유람선에 탄 탑승객의 대부분은 외부 갑판에 나와 있는 상태였습니다. 우리 정부 신속 대응팀이 수상 수색지점을 하류 50km까지 넓혔는데, 유속이 빨라 수색 범위를 더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다뉴브강 위로 헝가리와 한국 구조팀이 탄 보트가 바쁘게 오르내립니다.

양국 구조팀은 다뉴브강 사고지점으로부터 50km까지 하루 세 번씩 수상 수색작업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페테르 시야트로/헝가리 외교부장관 : 다뉴브강의 유속은 시속 15km 정도로 흐르고 있습니다.]

현재 다뉴브강 유속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맹골수도의 평소 유속보다 두 배가량 빠릅니다.

추돌 사고 발생 당시 승객 대부분 허블레아니호 외부 갑판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생존자분들도 말씀하시길, 사진을 찍기 위해 갑판에 많이 나와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전문가들은 갑판에 있다가 강물에 빠진 실종자들이 거센 물살에 휩쓸려 양국 구조팀의 수색 범위인 50km 밖으로 벗어났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정운채/전 해군 해난구조대장 : 이런 유속에서 유실된 것 같으면 벌써 지금 이 순간엔 상당히 멀리 갔다, 몇십km가 아니라 100km 밖에서 수색해야 합니다.]

현재 수색 범위를 더 확대하고 인접 국가에서 진행 중인 수색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조속한 선체 인양과 시신 유실방지를 요청하는 한편 인접 국가에도 수색 강화를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