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994년 도난된 '보물 만국전도'…식당 벽지 안에서 찾았다

2008년 사라진 양녕대군 목판은 비닐하우스서 발견

<앵커>

도난당한 문화재를 몰래 보관해온 골동품업자 2명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350년 넘은 세계지도, 만국전도는 식당 벽지 안에서 찾아냈고 숭례문 목판 같은 문화재는 비닐하우스 안에서 발견됐습니다.

배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661년 제작된 보물 1008호 만국전도. 중국 대신 태평양을 중심에 두고 있는 게 특징인데 국내에서 제작된 서양식 세계지도로는 가장 오래된 겁니다.

[김성희/문화재청 감정위원 : 당시 조선 지식인들의 세계관을 알 수 있는 굉장히 의미 있는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지도라고….]

서울에서 개인이 보관해 오다 1994년 도난됐는데 지난해 경북 안동 식당의 벽지 안쪽에서 경찰이 찾아냈습니다.

19세기 중반 제작된 숭례문 목판은 양녕대군의 글씨체를 담은 목판으로는 유일본입니다.

[정제규/문화재청 전문위원 : 양녕대군, 태종의 장남으로 알고 있는 그분의 친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08년 전남 담양에서 사라졌는데 역시 엉뚱한 곳에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경기 양평군의 한 한옥집입니다. 이곳 마당에는 작은 비닐하우스 창고 하나가 설치돼 있는데요, 숭례문 목판 등이 바로 이곳 창고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경찰은 만국전도 등 문화재 123점을 불법 은닉한 혐의로 50살 A 씨 등 2명을 붙잡았습니다.

피의자들은 도난 문화재인 줄 몰랐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경찰은 목판본 등에 소장처가 기록돼 있고 숨긴 방법 등으로 볼 때 장물인 것을 알았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김태훈,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