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딱] "나 늦으니까 기다려" 항공기 되돌린 멕시코 장관

SBS 뉴스

작성 2019.05.29 11:04 수정 2019.05.29 11:29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고현준의 뉴스딱 시작합니다. 첫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네, 어제(28일) 대구 하늘에 아주 보기 드문 구름이 나타나서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어떤 구름인지 먼저 보실까요?

이 구름들을 잘 보시면, 대구 하늘에 나타났던 구름들 파란 하늘에 하얀 양탄자를 깔아놓은 것 같은 느낌이죠.

이 신기한 모습에 SNS에도 이 구름을 찍은 사진들이 여럿 올라왔습니다. 누리꾼들은 두루마리 구름, 이불 구름, 구름 쓰나미같이 저마다 별칭을 붙이면서 신기한 현상을 공유했습니다.

"예쁘고 신기하다", "어벤져스가 지나간 흔적 같다" 이러면서 재밌어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반면, 혹시 기상이변이 아니냐면서 걱정하는 반응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두루마리 모양의 구름은 층적운의 하나로 보통 강한 기류가 산맥을 넘는 과정에서 지형적 요인이 더해져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구에서 그제 비가 내린 뒤에 지상에서는 저기압이 동쪽으로 물러갔지만, 고도 3㎞ 이상의 상층 저기압은 완전히 빠져나가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상층 저기압에 동반된 구름대가 동쪽으로 이동하고 구름대 북서쪽으로부터 차고 건조한 기단이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구름대와 기단 경계가 이렇게 칼로 자른 것처럼 구름의 모양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앵커>

과학적으로 설명이 된다는 얘기인 거죠? (그렇죠.) 다음 소식으로 넘어가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멕시코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땅콩 회항' 얘기 많았었는데 이 '땅콩 회항'을 연상시키는 사건이 멕시코에서 벌어졌습니다.

지난 24일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멕시칼리로 갈 예정이었던 비행기가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로 가던 중에 돌연 탑승구 쪽으로 방향을 돌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 비행기에 타고 있던 승객들에 따르면 정부 관료를 태우기 위해서 비행기 출발이 지연될 것이라는 기장의 안내방송도 나왔다고 합니다.

그렇게 탑승구에 멈춰 선 비행기에는 예정된 출발 시간보다 38분이 지난 뒤에 멕시코의 블랑코 환경부 장관이 탑승했던 것입니다.

이 블랑코 장관이 공항에 늦게 도착할 것 같자 친분이 있던 공항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비행기 이륙을 늦춰달라고 부탁을 했다는 것입니다.

화가 난 승객들 좌석에 앉아 있는 블랑코 장관의 사진을 SNS에 공유하면서 항의했고요, 해당 소식은 삽시간에 퍼져서 국민적인 비난을 받게 됩니다.

비난이 거세지자 블랑코 장관 25일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사직서를 냈습니다. 평소에 특권과 부패 없는 정부를 강조해 왔던 오브라도 멕시코 대통령은 변화를 위한 우리의 도전에 걸맞지 않은 행동이라면서 즉각 사표를 수리했습니다.

<앵커>

블랑코 장관이라 했나요, 땅콩 회항 뉴스를 예전이 본 적이 없나 보네요.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요즘 아기 얼굴 필터 혹시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데요, '스냅챗'의 한 기능입니다.

이 필터를 적용해서 얼굴을 찍게 되면 얼굴을 아기 얼굴처럼 바꿔주는 것인데, 이렇게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는 게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놀이 문화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제 얼굴 한번 찍어서 이렇게 만들어 봤는데요, 통통하게 올라온 볼살, 그리고 동그랗게 커진 눈, 한 30년은 젊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기 얼굴 필터는 10대 20대 젊은 층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소소하게 인기를 끌다가 최근에는 연예인들이 SNS에 이 필터를 적용한 사진, 영상을 올리면서 크게 화제가 됐습니다.

보신 것처럼 가수 수지 씨, 배우 박신혜 씨, 방송인 백종원 씨, 또 아기 얼굴 인증샷을 많은 스타들이 이렇게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얼굴 사진만 찍는 게 아니라 보시는 것처럼 영화 '신세계'나 '타짜' 같이 한국영화 일부 장면에 이 필터를 적용한 영상이 등장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무겁고 어두운 장면에 아기처럼 변한 배우들의 얼굴이 나오자 금방 코믹한 분위기로 바뀌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처럼 변한 내 얼굴이 궁금하다면 이 어플이 무료거든요.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하실 수 있는 거니까 한번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