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권력기관 개혁의지 확고…결국 국민의 힘으로 해결"

조국 "권력기관 개혁의지 확고…결국 국민의 힘으로 해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26일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3년과 현재를 비교하며 "당시나 지금이나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 의지의 확고함은 동일하다"며 "그러나 지금은 (개혁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더 높고, 당정청의 협력과 단결도 훨씬 튼실하다"고 말했습니다.

2003년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됐던 해입니다.

조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2003년 1월 23일 문재인 민정수석비서관 내정자 (당시 만 50세)의 일문일답을 다시 읽는다. 특히 '제도개혁에는 검찰, 경찰, 국정원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고 문 내정자는 말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조 수석의 이번 글은 국민의 지지나 당정청 협력 측면에서 지금이야말로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최적의 조건이 만들어진 만큼, 한층 개혁 작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취지의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조 수석은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15일 국정원·검찰·경찰 개혁전략회의 모두발언 말미에서 '국민과 함께, 국민의 힘으로, 국민의 눈높이까지 쉼없이 개혁을 해나가야 합니다. 모두 함께 지치지 말고 추진해 갑시다'라는 호소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조 수석은 그러면서 "결국은, 모든 것은 국민의 힘으로 해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