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신환 "전속고발권 폐지 우려"…김상조 "공정거래법 통과 협조"

오신환 "전속고발권 폐지 우려"…김상조 "공정거래법 통과 협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예방해 지난해 11월 제출한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요청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오늘(23일) 국회에서 오 원내대표를 만나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의 경우 혁신 성장 생태계 구축 등 내용을 담고 있다"며 "일감 몰아주기처럼 소위 '기업 옥죄기' 내용만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세계적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과 혁신 기반 구축 방법과 경쟁법의 글로벌 집행 절차와 기준을 모으려는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공정거래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거듭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오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이 흔히 굉장히 과격한 경제개혁·재벌개혁론자로 알려졌지만, 제가 보기엔 시장을 두루 보며 합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면서도 "특히 전속고발권 폐지가 너무 광범위하게 이뤄질 경우 일부 중소기업이나 소기업들은 큰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전속고발권은 공정위의 고발이 있어야만 검찰이 기소할 수 있는 제도로, 전속고발권 폐지는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의 핵심입니다.

오 원내대표는 "재벌 갑질이나 일감 몰아주기 등은 당연히 근절해야 한다"며 "다만 규제개혁, 공정개혁이라는 틀 속에서 시장을 압박하고 억압하기보다는 시장의 기를 살려주면서도 구조개혁을 병행해야 혁신 성장이 일어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