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법농단' 임종헌 구속 연장…법원 "증거인멸 우려"

'사법농단' 임종헌 구속 연장…법원 "증거인멸 우려"
법원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재판 중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구속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6부는 오늘(13일) 오후 임 전 차장에 대해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이에 따라 임 전 차장은 1차 구속 만기가 끝나는 이날 24시 이후부터 최대 6개월간 다시 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재판부가 영장을 발부한 범죄사실은 지난 1월 추가 기소된 건입니다.

임 전 차장은 상고법원 도입 등 사법부 현안 해결에 도움을 받으려고 서영교·전병헌·이군현·노철래 등 전·현직 의원들의 재판 민원을 들어준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8일 구속 심문 기일에서 검찰은 임 전 차장을 풀어줄 경우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공범들과 말을 맞추거나 전직 심의관 등 사건 관계자들의 진술을 회유할 가능성이 크다며 구속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근거 중 하나로 공범인 박병대 전 대법관의 현재 변호인이 지난 연말과 올 초 두 차례 임 전 차장을 접견한 사례 등을 들었습니다.

임 전 차장 측은 당시 심문에서 "재판 준비도 벅차서 증거를 인멸할 시간이 없고, 상급자인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이 불구속 재판을 받고 있다"며 불구속 상태로 재판받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임 전 차장 본인도 "석방된다면 근신하고 또 근신하며 충실히 재판에만 임하겠다"고 울먹였지만 결국 재판부 설득에 실패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