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3' 버스 대란 초읽기…정부 긴급회의에선 "요금 올려야"

<앵커>

전국의 버스 노조가 사흘 뒤, 다음 주 수요일부터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태입니다. 버스는 7월부터 근무시간이 52시간으로 줄어드는데 그만큼 줄어드는 월급을 정부든 누구든 채워달라는 게 핵심 주장입니다. 오늘(12일) 정부가 긴급회의를 열었는데 근본적으로는 요금을 올려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한승구 기자입니다.

<기자>

버스 노사의 조정 시한은 오는 14일, 화요일까지입니다.

이때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15일 새벽 첫차부터 운행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임금 보전과 인력 충원 비용 등을 놓고 현재까지 11개 지역 노조가 파업에 찬성한 상태입니다.

주말 동안 일부 지역에서 실무진 간 물밑 협상이 있었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었습니다.

[위성수/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정책부장 : 조정 회의에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겠지만 합리적인 안이 나오지 않는다면 전면 파업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파업 예상 규모는) 3만 6천5백 명 정도입니다. 차량 대수는 1만 7천8백 대 수준입니다.]

정부는 국토부와 노동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예정에 없던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정부 차원의 별다른 대책은 내놓지 못했고 지자체가 노사를 적극 중재해 합의를 이끌어내라며 책임을 돌렸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고용 기금, 공공형 버스지원 등 최대한의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노선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추가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버스 요금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도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다만 광역버스 업무는 장기적으로 국가가 책임지기로 하고 준공영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파업 예정 하루 전인 모레에는 지자체들과 함께 지하철 연장 운행과 전세버스 투입 등 비상 수송 대책을 구체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