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전자, 글로벌 IT기업 시장가치 5위…SK하이닉스는 수익률 1위

삼성전자, 글로벌 IT기업 시장가치 5위…SK하이닉스는 수익률 1위
삼성전자가 지난해 전세계 IT 기업 가운데 시장가치 측면에서 '톱 5'에 포함됐습니다.

SK하이닉스는 영업이익률 선두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글로벌데이터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 25대 IT 기업' 명단에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포함됐습니다.

이 명단은 시가총액을 비롯해 주가수익비율, 주당순이익, 자기자본이익률, 매출 대비 연구개발 투자 비율 등을 토대로 재무건전성이 높은 25개 기업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작성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말 기준 시가총액이 2천205억달러, 259조7천억원으로 5위, SK하이닉스는 376억달러, 44조3천억원으로 24위에 각각 자리했습니다.

모두 전년과 같은 순위입니다.

전년에 3위였던 마이크로소프트가 1위로 올라섰으며, 애플과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각각 한계단씩 내린 2, 3위를 기록했습니다.

페이스북은 4위, 이밖에 인텔과 대만 TSMC, 오라클, 독일 SAP, 어도비 등도 '톱 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이 2천217억달러, 261조2천억원으로, 25개 기업 중 두번째로 많았습니다.

SK하이닉스는 영업이익률이 무려 51.5%에 달해 1위를 기록했고, 주당순이익은 20.2달러로, 알파벳의 43.7달러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습니다.

매출 증가율도 37.9%로 40.6%인 엔비디아에 이어 2위였습니다.

글로벌데이터는 보고서에서 "지난해 MS와 어도비 등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시가총액이 두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한 반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TSMC,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등 반도체 업체들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