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일부 "현 단계서 당국 차원 대북 식량 지원 구체적 검토 없어"

통일부 "현 단계서 당국 차원 대북 식량 지원 구체적 검토 없어"
통일부는 "현 단계에서 당국 차원의 대북식량 지원은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인도적 지원은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이에 대해서는 한미간에도 공동의 인식을 갖고 있다"면서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의 지원 요청이 들어온 것은 없다면서, "민간단체를 통한 인도적 지원은 정부에서 적극 지원해간다는 입장이지만, 당국 차원에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당국자는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와 세계식량계획이 북한 내 실사를 통해 식량작황을 조사하고 있는 만큼, "현지 상황에 가까운 작황 상태를 볼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정부와 국제사회가 기다리고 있는 내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북한은 지난해 고온과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로 곡물 수확량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지난해말 농촌진흥청은 2018년 북한의 곡물 생산량을 1년전과 대비해 약 16만 톤 감소한 455만 톤으로 추정했습니다.

올해 2월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도 국제기구에 긴급 식량 원조 요청을 하면서 지난해 식량 생산량은 495만 천톤으로 1년 전에 비해 50만 3천 톤 감소해 148만 6천 톤이 부족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미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방한하는 방안을 조율중이어서, 이를 계기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다만, 정부가 2017년 9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의결한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에 대한 800만 달러 공여 방안은 이월 시한이 끝나 최근 상황에 맞게 규모 등이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800만 불 공여라는 말은 일단 없어졌다"며, "다시 의결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800만 불 그대로 한다고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