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패스트트랙 운명의 날…국회 긴장 고조·곳곳 충돌 예고

<앵커>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법과 선거제 개편안을 신속처리법안으로 지정하는 즉, 패스트트랙에 올릴지가 오늘(25일) 결정됩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국회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남정민 기자. (네, 국회입니다.) 네, 지금은 어떤 상황입니까?

<기자>

네, 예정보다 지연이 되면서 사개특위가 아직 열리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사개특위 위원들이 운영위원장실에 모여 공수처법과 검경 수사권조정 관련 법안의 세부 내용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마무리가 되는 대로 의안과에 법안을 접수하는데, 그 이후에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회의가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개특위와 정개특위의 회의실, 또 의안과에는 한국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몰려와 계속 지키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 상정을 위한 안건 제출을 막고 회의도 열리지 못하게 결사 저지하겠다는 것인데, 민주당 보좌진과 당직자들도 이에 맞서서 총집결해 대치하는 상황이라서 법안 제출 시, 또 회의 개최 시에도 충돌을 빚을 것 같습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오늘 오전 사개특위 사보임 신청서를 팩스로 제출했는데요, 문희상 국회의장은 입원 중에 보고를 받고 병상에서 결재를 마쳤습니다.

패스트트랙 처리 총력 저지에 나선 한국당과 오신환 의원은 사보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하고, 강제 사보임에 대해서는 권한쟁의심판도 청구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교체된 채이배 의원 방에 몰려가 여섯 시간 동안 머물렀고, 채 의원이 한때 구조 요청을 하면서 경찰과 소방관이 출동하는 소동을 빚기도 했습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여야 4당이 합의한 패스트트랙 지정이 마무리될 때까지 비상 대기해 달라' 이렇게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폭풍전야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