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北 형편 되는대로 '남북정상회담' 추진"

"金 결단 시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

<앵커>

한반도 비핵화를 놓고 북한과 미국이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네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하자고 북측에 제안했습니다. 장소와 형식에 상관없이 남북 정상이 마주 앉아서 진전된 결실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해보자는 겁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결단한다면 남한과 북한, 미국 이렇게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오늘(15일) 첫 소식,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시정연설을 통해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형식에 구애됨 없이 4차 남북정상회담을 하자, 특히 구체적인 논의를 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북한의 형편이 되는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두 차례의 북미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할 수 있기를]

김 위원장의 비핵화와 평화 구축 의지는 거듭 확인했으니 북미가 맞서고 있는 구체적인 협상 지점에 대해 남북이 함께 고민해보자는 겁니다.

영변 플러스알파 부분, 미국이 원하는 포괄적 합의를 설득하고 이행 방안으로는 우리가 제안한 '굿 이너프 딜' 형식의 단계적 방식을 제안해 보겠다는 취지입니다.

아울러 외교 관례상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차례지만, 이런 형식의 얽매임 없이 판문점 원포인트 회담 같은 방식도 얼마든지 좋다는 뜻도 담았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아예 남북미 3자 회담을 여는 방안에 트럼프 대통령도 공감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결단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중재자, 촉진자 행세 말라'는 북한의 불만에는 한반도 운명의 주인으로서 우리 역할에 맞게 평화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주도했다며 주인론으로 받아넘겼습니다.

4차 남북, 3차 북미, 나아가 남북미 3자 회동까지. 문 대통령이 오늘 쏟아낸 제안에 대해 북한이 얼마나 빨리, 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 '대북 특사파견' 등 구체적 언급 삼가…신중 기하는 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