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기덕 감독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 위촉…논란 예상

김기덕 감독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 위촉…논란 예상
김기덕 감독이 오는 18일 개막하는 제41회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주요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됐습니다.

영화제 주최 측은 11일(현지시간)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김 감독이 4명으로 구성된 주요 경쟁부문 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고 소개했습니다.

주최 측은 홈페이지에 이 사실을 알리며 "1996년 영화 '악어'로 데뷔한 김 감독은 현재 가장 유명한 한국의 영화감독이며, 그의 영화는 지속해서 관객과 비평가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김 감독 영화의 특징을 "강렬하고 수수께끼 같은 주인공과 충격적인 영상 요소"라고 전하면서 "그의 영화 '실제 상황'이 지난 2000년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상영된 바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감독은 지난해 여배우들로부터 성범죄 가해자로 지목돼 공식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김 감독의 심사위원장 위촉 역시 논란이 될 전망입니다.

지난 2월에는 일본 유바리영화제 개막작에 김 감독의 영화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이 초청돼 여성 단체가 영화제 측에 개막작 선정 취소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김 감독은 자신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여배우와 관련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모스크바 영화제는 옛 소련 시절인 1935년 처음 개최됐으나 제2차 세계대전으로 열리지 못하다가 1959년부터 재개된 유서 깊은 국제영화제입니다.

주요 경쟁부문, 다큐멘터리 부문, 단편영화 부문 등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오는 18~25일 열리는 올해 영화제 주요 경쟁부문엔 프랑스, 이란, 터키, 이탈리아, 러시아 등에서 13편의 영화가 출품됐습니다.

이 영화제에선 1989년 강수연이 '아제아제 바라아제'로 여우주연상을, 1993년 이덕화가 '살어리랏다'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데 이어 2017년 손현주가 '보통사람'으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