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G 안 되는 5G 핸드폰…LTE 전환 때 먹통, 소비자는 분통

<앵커>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가 시작된 지 닷새째입니다. 5G라면 무엇보다 빠른 속도가 핵심인데 예를 들어 HD급 영화를 한 편 내려받을 때 걸리는 시간을 최고속도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5G로는 이렇게 1초 만에 다 받아집니다. 하지만 지금 많이 쓰고 있는 4G, LTE는 5G 최고속도와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런데 이렇게 빠르다는 5G에 대해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박찬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먼저 서울 강남역에서 5G 스마트폰과 LTE 스마트폰의 통신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다운로드를 해보니 5G 속도가 조금 빠를 뿐 2배에도 못 미칩니다.

10배, 20배 더 빠르다는 홍보가 무색합니다.

초당 디지털 음원 1곡 또는 고화질의 사진 1장을 더 받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서울 외곽으로 나가봤습니다. 경기도 안양시에서 재보니 5G 폰 속도는 초당 40메가비트로 5분의 1로 뚝 떨어졌고 LTE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가입자들은 이른바 '먹통' 현상도 호소합니다.

5G 신호가 잡히지 않는 곳에서는 자동으로 LTE로 전환돼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연결이 끊기기 일쑤라는 겁니다.

[이유건/5G 서비스 이용자 : 중간에 5G 연결이 안 되면 바로 LTE로 전환이 돼야 하는데, 아예 통신 자체를 계속 못 하는 (현상을) 자주 겪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껐다 켜야 하는 상황까지 겪다 보니 차라리 'LTE 우선' 모드를 쓰는 것이 낫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통신 3사와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마쳐 문제가 줄어들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소비자들은 "개통 초기라서 안정 기간이 필요하다"는 변명에 더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김주호/참여연대 민생팀장 : 불완전 판매에 가깝다고 보고 있고요. 5G의 비싼 요금을 물면서도 LTE망을 쓰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상당한 피해를 받게 되는 것이고요.]

KT와 LG 유플러스는 데이터 사용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도 약관에는 단기간 이용량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속도를 제한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가, 부랴부랴 삭제하거나 또는 삭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재성, VJ : 정민구)  

▶ 통신업계서도 "5G, 2년은 지나야"…핵심은 '인프라 부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