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황하나 마약 투약' 진술 있는데도…번번이 영장 반려

<앵커>

이번에 불거진 황하나 씨 봐주기 수사 논란과 별개로 경찰이 황 씨의 또 다른 마약 의혹을 수사 중인 것도 확인됐습니다. 황 씨가 지난해 초까지 마약을 투약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경찰이 관련 혐의를 캐고 있는데 이미 검찰에 신청한 두 번의 압수수색 영장은 반려됐습니다.

정성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지난해 10월 황하나 씨가 마약을 상습적으로 투약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2015년 여름, 황 씨가 지인들과 함께 필로폰을 투약했다는 혐의를 잡은 겁니다.

경찰은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 종로서에서 수사하다 불기소 처분됐던 2015년 9월 마약 관련 사건에 대해서도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지난해 말 황 씨를 상습 투약 혐의로 입건하고 마약 검사를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이를 반려했는데 투약 시점이 3년 이상 지나 강제 수사를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강 수사에 나선 경찰은 황 씨 지인으로부터 황 씨가 불과 1년 전인 지난해 초까지도 마약 투약을 했다는 진술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다시 한번 황 씨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또 돌려보냈습니다. 여전히 수사가 미흡하다는 겁니다.

한 강력부 검사는 통상 증거나 진술이 있다면 마약 검사를 위한 압수수색 영장은 청구하는 게 일반적인데 반려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수사 지휘를 맡은 수원지검은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 중이며 수사가 진행 중이라 영장 반려 이유를 밝힐 수는 없다고만 밝혔습니다.

강제수사가 번번이 막히면서 황하나 씨에 대한 경찰 조사는 이번에도 단 한 차례도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두 차례 소환 통보를 했지만, 황 씨가 출석하지 않은 겁니다.

경찰은 황 씨가 출국 금지된 만큼 국내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소재가 파악되는 대로 불러 조사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압수수색 영장조차 반려되는 상황에서 소환 불응을 이유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말도 나옵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VJ : 김종갑)

▶ '마약 공급책' 확실한데도 무혐의…'황하나 논란' 내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