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영장실질심사 출석 김은경 전 장관 "최선 다해 설명하겠다"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여 혐의를 받고 있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오늘(25일) 결정됩니다.

김 전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동부지법에 출석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최선을 다해 설명하겠다. 재판부의 판단을 기다리겠다"며 짧게 입장을 밝힌 뒤 이어진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고 곧바로 법정으로 향했습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22일 김 전 장관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선발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날 영장심사에서는 김 전 장관의 직권남용에 따른 인사 개입인지, 정당한 인사권 행사인지를 두고 검찰과 김 전 장관 변호인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김 전 장관은 앞서 검찰의 비공개 소환조사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검찰은 작년 말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수사관)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인사에 청와대가 개입한 의혹이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자유한국당이 이 같은 내용으로 고발해 오자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어 올해 1월 청와대를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들어갔고, 환경부 산하기관 인사에 관련된 환경부 간부와 김 전 장관의 전 정책비서관, 산하기관 임원, 청와대 행정관 등을 소환해 조사를 벌여왔습니다.

김은경 전 장관의 영장실질심사 출석 영장, SBS 뉴스에서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문지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