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英, 브렉시트 4월 12일로 연기…이후 '운명'은 英 하원 손에

EU·英, 브렉시트 4월 12일로 연기…이후 '운명'은 英 하원 손에
유럽연합 EU와 영국은 당초 오는 29일로 예정된 브렉시트 즉 영국의 EU 탈퇴를 일단 오는 4월 12일까지 연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양측은 4월 12일 이후 브렉시트 연기 문제는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문 승인 여부와 차기 유럽의회 선거 참여 등을 반영해 '투 트랙'으로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영국을 제외한 27개 EU 회원국 정상들은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로부터 브렉시트 연기 방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투 트랙 브렉시트 연기방안'을 제안했고, 영국이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앞서 영국은 EU 측에 브렉시트를 오는 6월 30일까지 연기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EU는 투 트랙 브렉시트 연기방안에서 영국 하원이 내주에 브렉시트 합의문을 승인할 경우 오는 5월 22일까지 브렉시트를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또 영국 하원이 내주에 브렉시트 합의문을 승인하지 않으면 일단 4월 12일까지 브렉시트를 연기하되 4월 11일까지 영국이 차기 유럽의회 선거 참여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영국이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하면 브렉시트를 더 오랜 기간 연기하고, 영국이 유럽의회 선거 불참을 결정하면 4월 12일 자동으로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도록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