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립유치원 사서 공립으로…첫 '매입형 유치원' 개원

<앵커>

사립유치원을 정부가 사들여서 공립으로 바꾼 이른바 매입형 유치원이 오늘(8일)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한유총 사태를 겪으면서 궁극적으로는 국공립 유치원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이 방식이 좋은 대안이 될지 주목됩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2003년 사립유치원으로 문 연 이곳은 개원 당시만 해도 3백 명 정원을 가득 채웠습니다.

하지만 학령인구가 해마다 줄어 지난해 1백90여 명까지 감소했고 경영난이 찾아왔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60억 원을 들여 이 유치원을 통째로 사들이고 공립으로 바꿨습니다.

매입형 공립유치원으로 전국 최초입니다.

[조희연/서울시교육감 : 서울에서는 80퍼센트가 사립유치원입니다. 그래서 공립유치원이 대대적으로 확충돼야 하고….]

국공립 유치원을 선호하는 학부모들은 환영합니다.

[황정은/매입형 공립유치원 학부모 : 한유총 같은 사태는 일어나지 않겠죠? 맡길 데가 없어서 고민하거나 그러지는 않고,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는 있을 것 같아요.]

현재 25% 수준인 국공립유치원 취원율을 2년 뒤 40%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는 '매입형'을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꼽고 있습니다.

신·증설 방식이나 학부모 협동조합형과 비교해 기존 건물과 시설을 활용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시간도 단축됩니다.

그러나 사립유치원 교사의 고용 승계가 되지 않는 부분은 해결해야 할 숙제입니다.

[장현국/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 대표 : 악순환입니다. 공무원들은 늘어나는데,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실업자가 되죠.]

올해 안에 서울에서 5곳, 부산에서는 내년 3월 5곳의 매입형 유치원이 문을 열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