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틀째 미세먼지 기승…"입보단 코로, 짧게 호흡해야"

이틀째 미세먼지 기승…"입보단 코로, 짧게 호흡해야"
연휴 이틀째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건강관리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전문가들은 전날에 이어 수도권에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자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급적 깊게 숨을 들이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미세먼지는 눈과 코 등에 직접 자극을 일으킬 뿐 아니라 몸에 침투하면 각종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 질환, 뇌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는 기관지 등을 통해 몸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호흡은 가급적 깊게 들이쉬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코로 숨 쉴 때는 콧속 점막 등이 미세먼지를 흡착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입으로 공기를 들이마실 때는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호흡기가 약한 노약자는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마스크는 미세먼지 입자차단 기능이 있는 보건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 표기가 적혀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코와 뺨, 턱 쪽으로 오염물질이 들어오지 않도록 밀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세탁해 재사용하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외출 이후에는 손과 얼굴 등 미세먼지에 노출된 신체 부위를 꼼꼼하게 씻어 미세먼지를 제거해야 한다.

가글, 양치질과 함께 콧속을 생리식염수로 씻어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안구건조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먼지를 희석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해 줘야 합니다.

인공눈물은 안구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이물질을 세척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한 달 내에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 안과 수술을 받았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