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자동차 수입, 안보 위협 결론"…자동차 업계 '긴장'

<앵커>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 미국 상무부가 이런 내용의 보고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90일 안에 수입 자동차에 높은 관세를 매길 수 있는데,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노동규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자동차 교역조건이 불공평하다며 상무부에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국가 안보를 해칠 경우 높은 관세를 매길 수 있는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한 조사입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해 3월) : 우리가 거기(중국)로 차를 팔 때 25% 관세를 냅니다. 거기는 우리한테 2.5% 관세만 냅니다. 10배 차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얘기한 겁니다.]

조사를 마친 상무부가 백악관에 제출할 보고서에 '수입차와 부품이 미국 안보를 해친다'는 결론을 담았다고 AFP통신이 전했습니다.

보호모역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에 법적 근거가 되는 해석입니다.

보고서를 받은 트럼프는 90일 안에 차 수입량을 제한하거나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등의 조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결정이 남았고 품목과 세율도 아직 불투명하지만, 우리 당국과 업계는 긴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난해 우리 수출 차량 240만 대 가운데 84만 대를 차지한 최대 수입국으로 매겨지는 관세에 따라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미국 안에서도 관세안을 두고 반대의견이 커 결과를 예단하기는 이른 상황입니다.

[재키 월러스키/인디애나주 하원의원 : 이 중요한 산업(자동차)에 비싼 관세를 부과하는 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위협하고 제조업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립니다.]

우리 정부는 한미 FTA 개정을 통해 미국의 자동차 분야 우려를 해소했다는 점 등을 내세워 관세부과 면제 대상이 되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