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당 5·18 망언 후 극우 채팅방에 가짜뉴스 활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이후 극우 성향 단체들의 채팅방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들의 망언이 사실이라는 가짜 뉴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이들은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뿐 아니라 2016년 국정농단 규탄 촛불집회에도 북한이 개입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은 북한 노동신문 1면을 본뜬 가짜 이미지를 만든 뒤 '김정은 동지의 명에 따라 적화통일의 횃불을 들었습네다'라는 제목의 사진 기사를 제작 유포하고 있습니다.

사진에는 남한의 많은 사람들이 횃불을 들고 행진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노동신문에는 이런 기사가 실린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적화통일'은 남한에서 쓰는 말로 북한에서 쓰지 않으며 '횃불'의 북한표준어는 '홰불'입니다.
헤드라인 서체가 전혀 다르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지칭하는 표현에도 차이가 있다
이 가짜뉴스는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을 변호하던 서석구 변호사가 "촛불집회에 북한이 연루됐다"며 언급한 자료였지만, 당시 이미 거짓으로 판명된 바 있습니다.

이밖에 '5·18 광주 폭동설'을 주장할 때 이용되는 북한 신문 보도도 다시 유통되고 있습니다.

1980년대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과 일본 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표현했다는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는 "북한 조선말사전에는 폭동은 '피압박 인민대중이 지배계급이나 외래침략자들의 가혹한 억압과 착취에 폭력으로 항거하는, 높은 형태의 계급 투쟁'으로 정의돼 있어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