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미래의 유망직업과 사라질 직업은?

[취재파일] 미래의 유망직업과 사라질 직업은?
미래에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손에 들고 있는 휴대전화를 본다면 그 답을 유추할 수 있을 겁니다. 바로 앱 개발자(app developer)입니다.

미국의 재무관리 전문 미디어 그룹인 키플링어(Kiplinger.com)는 미국 내 미래 유망직업 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매일 수시로 사용하면서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키플링어의 온라인 에디터인 라파콘(Stacy Rapacon)은 밝혔습니다. 당연히 더 많은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게 됐습니다.

키플링어에 따르면 앱 개발자의 중위 소득은 10만 달러이고 이 분야는 향후 10년간 3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유망 직업으로는 임상 간호사(Nurse practitioner)가 꼽혔습니다. 중위소득은 10만 3천 달러이고 2027년까지 3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파콘에 따르면 의료 분야는 고령화로 급속히 부상하고 있으며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s)를 비롯해 건강관리 서비스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장병 등 질환을 겪은 노인들은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물리치료 또는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취재파일] 미래의 유망 직업 30개와 사라질 직업 20개는?
따라서 유망직업 톱 10의 절반은 의사(physician), 보조 의사(physician assistant), 건강 서비스 관리자(health services manager),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 등 건강관리 분야에 해당합니다. 美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2035년이면 65세 이상 노인의 수가 7천8백만 명에 달해, 처음으로 노인 인구가 청소년 인구보다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 톱 10 직업은 재무관리사(financial manager), 시장조사 분석가(marketing research analyst), 컴퓨터 시스템 관리자(computer systems manager), 해킹 방지를 위한 정보 보안 전문가(information security analyst)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사라지는 직업도 있습니다. 시계를 착용하는 인구가 감소하면서 시계 수리기사(watch repairer), 조립식 주택 건설업자(builder of prefab homes), 섬유기계 기사(textile machine operator)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라파콘은 사라지는 직업들이 대부분 저숙련 직업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그 업무에 인간적 감성을 더 적용할 수 있거나 생산 과정에 새로운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분야에서 계속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외 사라지는 직업들로는 직물 수선기사(fabric mender), 신발기계 기사(shoe machine operator), 영사 기사(movie projectionist) 등이 꼽혔습니다.
[취재파일] 미래의 유망 직업 30개와 사라질 직업 20개는?
미국의 소리 방송(VOA)은 키플링어가 수집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해 유망직업과 사라질 직업 목록을 만들었지만, 직업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새로운 산업에서 데이터는 제한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세대에 가장 유망한 직업은 아직까지 생기지 않은 직업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