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주] 오염토양 정화시설 '상수원·습지' 위협

<앵커>

지난해 광주광역시가 임실 지역에 허가한 오염 토양 반입정화시설을 놓고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큰데요, 무엇보다 광역상수원인 옥정호 오염은 물론이고 국가 습지로 추진 중인 내부 습지 훼손 가능성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정원익 기자입니다.

<기자>

토양정화업에 대한 환경부 지침은 업체 본사가 위치한 자치단체가 관련 시설의 허가권을 갖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 토양정화업체 본사가 있는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이 업체가 임실에 추진한 오염 토양 반입정화시설을 허가해줬습니다.

이 시설은 정읍과 김제, 임실에서 식수로 쓰는 옥정호로부터 물길을 따라서는 4.5km, 직선거리로는 2.1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주민들은 수해라도 나면 옥정호가 오염되는 건 순식간이라며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정칠성/임실군 혐오시설 반대 투쟁위 집행위원장 : 정화하겠다는 오염된 토사들이, 굉장히 좋지 않은 환경부에서 지정한 안 좋은 흙들이지 않습니까. 그것이 다 옥정호로 흘러들게 되면…]

옥정호 내부에는 국가 습지로 추진 중인 습지도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조사를 마친 환경부가 국가 습지 지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을 만큼 생태학적 가치가 높지만, 훼손 우려가 커졌습니다.

[유혜숙/임실군 수질생태팀장 : 여태까지 지난 1년 동안 조사한 1천여 종의 동식물들이 큰 위협을 받게 됐는데 임실군에서는 간과할 수가 없는 형편입니다.]

임실군수는 이번 주 안에 환경부를 항의 방문해 이같은 우려들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 불합리한 환경부 지침에 대한 개정안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접수된 만큼 빠른 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국회에서 열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