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軍 "北 신오리 미사일 기지, 한·미 공조하에 감시하는 시설"

합동참모본부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 산하 한반도 전문포털 '분단을 넘어'의 북한 신오리 미사일 기지 보고서와 관련 "신오리 기지는 한미 공조 하에 감시하고 있는 시설"이라고 밝혔습니다.

합참 관계자는 오늘(22일)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운용과 관련한 주요 지역에 대해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 하에 면밀히 감시, 추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더이상의 구체적인 내용은 대북 정보사항이어서 확인해줄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CSIS측은 현지시간 어제 배포한 보고서 요약자료에서 "신오리 미사일 기지는 군사분계선에서 212㎞ 떨어져 있고, 연대 규모의 노동 중거리 탄도 미사일이 배치돼 있다"며 "이 기지는 북한이 보유한 20여곳의 미사일 기지 중 가장 오래된 기지 중 하나"라고 소개했습니다.

또 "조선인민군 전략군의 노동미사일 여단 본부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NBC방송은 해당 보고서를 인용 보도하면서 신오리 기지를 '비밀 탄도미사일 기지'라고 표현했으나 한국 언론에는 이미 수차례 노동미사일 기지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