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미, 스톡홀름서 19일 회동할 듯…2차 정상회담 실무협상 착수?

북·미, 스톡홀름서 19일 회동할 듯…2차 정상회담 실무협상 착수?
미국과 북한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다음 달 말쯤 개최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양측은 조만간 회담 의제 등을 논의할 실무협상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이르면 오는 19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회동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 회동이 정상회담 실무협상을 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특사 자격으로 워싱턴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면담한 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쯤에 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웨덴 방문 이틀째를 맞이한 최 부상은 이날 스톡홀름 외곽에 있는 북한대사관에서 계속 머물다가 오후 들어 스웨덴 외교부를 방문, 발스트롬 외교장관과 만찬회동을 갖는 등 '조용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최 부상은 스웨덴 외교부를 나서면서 기자들로부터 "비건 대표를 내일 만나느냐" 등 질문 공세를 받았으나 아무 답변이 없었습니다.

한편, 북핵 6자 회담 한국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어제(18일) 오후 서울을 출발, 스웨덴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는 남북 간, 북미 간은 물론이고 남북미 3자 회동 가능성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