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규모 2.0 미만 지진 정보 제공…태풍·폭염 영향 예보 실시

규모 2.0 미만 지진 정보 제공…태풍·폭염 영향 예보 실시
올해 7월부터 규모 2.0 미만의 약한 지진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태풍 위험 영역 정보와 폭염에 따른 피해 상황과 행동요령을 제공하는 등 기상청 서비스가 개선됩니다.

기상청은 오늘(17일) 이런 내용을 기본으로 하는 2019년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상청은 지진 정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국민 개개인 지역을 기반으로 지진 진동 도달 예측시간과 예상 진도 등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7월부터는 규모 2.0 미만의 약한 지진 정보도 홈페이지에 올릴 계획입니다.

기상청은 이와 함께 태풍과 집중호우, 폭염 등 위험기상 정보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태풍 분야는 강풍이 실제로 나타나는 영역과 최근접 거리, 이동 속도와 강도의 변화 경향 등 부가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고 24시간 간격으로 제공하던 태풍 예상 진로를 12시간 간격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기상청은 또 사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10분마다 최대 2시간 후까지 호우와 눈, 낙뢰 등 위험기상 여부를 알려주는 사전 알람 서비스를 스마트 폰 앱을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6월부터는 폭염의 위험 수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상황과 행동요령 등을 산업 분야별로 제공하는 폭염 영향 예보 서비스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기상청은 이 밖에 해상 안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객선 항만을 중심으로 안개 관측망을 확대하고, 천리안위성 2A호 영상을 활용한 안개 산출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