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김정은과 시진핑 그리고 트럼프…세 남자의 미묘한 브로맨스

김정은 방중(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새해 벽두부터 또다시 베이징을 찾았습니다. 열 달도 안 되는 시간에 무려 4번째 방중입니다. 평양에서 베이징까지, 비행기도 아니고 기차를 타고 1,400km 가까운 먼길을 한걸음에 달려왔습니다. 당연히 시진핑 중국 주석은 성대한 환영식과 만찬으로 김 위원장을 맞았습니다. 가는 날이 장날인 건지, 아님 의도한 건지 김 위원장은 35살 생일상도 받았습니다. 융숭한 대접을 받고 김 위원장은 이틀간 베이징에 머물다 평양으로 돌아갔습니다. 또다시 20시간을 돌아가는 먼길이지만, 기분상 크게 힘들 거 같진 않습니다.

* SBS 보이스(Voice)로 들어보세요...기자가 직접 읽어드립니다
사실 미묘한 시점의 방중이었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무역 전쟁을 한바탕 하다 잠시 멈추고 합의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점령군 느낌이 물씬 나는 미국 협상단이 베이징에 진을 치고 있던 상황이었죠. 북한도 미국과의 북핵 협상에 별 진전이 없어 고민입니다. 지난해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에도 대북제재는 여전했고, 경제난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뭐든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 미국과의 일대일 맞대응을 도와줄 누군가가 절실했습니다. 김 위원장에겐 시진핑 주석이 바로 그런 사람입니다. 든든한 후원자가 될 수 있는 사람.

북중 관계는 지난해 김 위원장의 세 차례 방중으로 어느 때보다 끈끈해졌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북한 인사들이 중국을 찾는 일은 이전보다 훨씬 잦아졌습니다. 하지만 중국 인사들의 평양행은 상대적으로 덜 자유롭습니다. 지켜보는 눈이 많은 게 큰 이유일 겁니다. 특히 시진핑 주석이 더 그렇습니다. 평양을 답방하겠다고 약속도 하고 공언도 했지만 선뜻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김 위원장이 세 번이나 찾아왔으니, 한 번쯤은 갈 때도 됐는데, 여전히 주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시진핑 주석 입장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쀼루퉁한 표정이 머리에서 지워지지 않을 겁니다. 그뿐인가요? 평양 가는데 빈 손으로 갈 수도 없지 않습니까? 북한에 뭘 챙겨주려고 해도 역시 걸리는 건 대북제재와 트럼프 대통령입니다. 이래저래 트럼프 대통령이 안 걸리는 데가 없습니다. 가뜩이나 중국 배후론에 예민한 트럼프 대통령. 성격도 변화무상, 예측불허일 때가 많습니다. 이런 트럼프 대통령에 시 주석이 강력히 맞서 본 적도 있지만, 무역전쟁의 여파는 미국에게도, 중국에게도 예상보다 큰 타격을 줬습니다.

시 주석이 그렇다고 북한을 홀대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중국이 한반도 영향력을 과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끈은 북한이란 걸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입니다. 미국에 대한 지렛대로도 북한은 활용 가치도 충분합니다. 북한과 냉랭했던 재작년까지의 기억을 떠올려보면 북한과의 끈이 떨어진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발언권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랑하지만, 표현할 수 없는 안타까운 브로맨스. 김 위원장에 대한 시 주석의 지금의 심경 아닐까요? 이렇게 행동을 주저하다 보니 말이 앞섭니다. 순망치한,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강조하며 북한을 달래고 또 달래고 있습니다. "내 맘 몬지 알지?"

밀당은 아니지만 누군가는 주저하는 분위기. 김정은 위원장은 이런 썸인지, 사랑인지 구분이 안 되는 상황이 납득되지 않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베이징으로 향했습니다. 왕복 이틀이 걸리는 거리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베이징 땅에 발딛은 시간은 고작 만 하루에 불과했지만, 그게 무슨 대수냐는 기운이 충분히 느껴집니다. 고작 20-30분 둘러본 '동인당 공장' 시찰과 차량 이동 시간, 잠자는 시간 빼면 방중 일정 전체를 시진핑 주석과 함께 했습니다. 
김정은-시진핑 부부 베이징호텔 오찬(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1시간 넘게 정상회담이란 이름으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생일상을 겸한 환영 만찬도 무려 4시간 넘게 함께 했습니다. 베이징을 떠나기 직전까지 시 주석과 호텔 오찬도 함께 했습니다. 사실 냉정하게 따지고 보면 김 위원장은 베이징에서 특별히 한 게 없습니다. 제약회사 쓰윽 한 번 훑어본 게 바깥 활동의 전부입니다. 하지만 그거면 현지시찰 생색은 충분합니다. 시진핑 주석과 밥 먹는 거, 오래오래 함께 있는 거, 남들이 볼 때 두 사람이 특별하게 친하다고 느끼게 하는 거, 그게 김 위원장이 이번 방중에서 해야 할 일이었던 겁니다. 충분히 성과는 거뒀고 강력한 메시지도 남겼습니다.

시진핑 주석에 대한 김 위원장의 이런 무한 애정의 원천은 다름 아닌 필요성입니다. 그만큼 절실하기 때문입니다. 절실하고 급한 사람이 더 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세 번 갔는데, 네 번 못 갈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자신의 애정을 적극 표현한 김 위원장은 시 주석에게 당당하게 요구했습니다. 평양에 빨리 오라는 거죠. 남 눈치 보지 말고 행동에 옮기라는 겁니다. 조선중앙통신이 발표한 방중 소식을 보면 이런 상황이 명확합니다. 김 위원장이 답방을 요청했고, 시 주석이 수락했다는 내용을 명확히 적어놓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측 발표문에는 평양 답방 얘기는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시 주석이 방북 초청을 수락했는지 묻는 말에 조급해하지 말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양측의 입장 차이가 느껴집니다.
시진핑-김정은 (사진=연합뉴스)
개인적으론 김정은 위원장의 4차 방중의 키워드를 '절실함'으로 뽑고 싶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 적극성으로 시 주석과의 특별한 친밀감을 다시 한번 증명했고, 시 주석에게 눈치 보지 않는 행동을 요구했습니다. 연애 스타일이 화끈하고 저돌적인 사랑꾼이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화끈하고 저돌적인 사랑이 항상 아름다운 결말로 맺어진다는 보장은 없다는 게 세상사 이치겠죠. 이제 공을 넘겨받은 건 시진핑 주석입니다. 강력한 구애를 받은 시 주석은 흐뭇한 마음과 함께 결단을 강요받는 부담도 함께 갖게 됐습니다. 특히 변화무쌍한 트럼프 대통령을 자극할 수도 있는 김 위원장의 저돌적인 방중이 세 사람의 관계를 미묘한 브로맨스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인가요? 저에겐 김정은 위원장을 함께하는 시진핑 주석의 웃는 표정이 마냥 환하게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