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우유 속 잔류물질' 첫 대규모 조사…기준치 넘는 항생제

<앵커>

지난해 살충제 성분이 나온 달걀 파동 이후 식약처가 먹거리 안전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약속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우유 속 잔류물질을 국가가 관리하겠다는 건데 처음으로 대규모 조사를 했더니 유통 전 단계이기는 하지만 여러 농가 우유에서 기준치 넘는 항생제가 나왔습니다.

먼저 노유진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식약처는 올해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로 국가 잔류물질 검사 대상에 우유를 포함하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지금은 고기와 계란만 국가가 나서 잔류물질을 검사했는데 앞으로 우유까지 확대한다는 겁니다.

지난 7월 식약처는 제도 시행에 앞서 처음으로 우유 잔류물질 오염실태에 대한 조사에 나섰습니다.

농장에서 생산된 원유를 저장하는 용기인 저유조 100개에 들어 있는 원유와 여러 농가의 우유가 모아지는 집유장에서 잔류물질 자체 간이검사를 시행한 결과 이상이 있다고 나온 농가 200곳의 원유를 샘플로 정밀 조사를 벌였습니다.

동물용 의약품, 농약, 환경 유해물질 등 모두 67항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 5건에서 잔류허용기준치 이상의 항생제가 발견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 어떤 처분하기 위해서 (검사)하는 게 아니라 원래는 정책연구로 하는 거잖아요. 이게 원유단계니까 이미 유통되기 전에 사전검사하니까…]

이 우유는 집유장 간이검사에서 양성이 나와 폐기 처분돼 시중에 유통되지는 않았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태)   

▶ '우유 속 항생제' 깐깐하게 거른다더니…'자체 검사' 한계
▶ 높아진 '먹거리 안전' 눈높이…"우유도 완제품 검사 필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