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 TV, 춤추는 '첨단 로봇' 홍보했는데…실제는 '로봇 옷 입은 사람'

러시아 TV, 춤추는 '첨단 로봇' 홍보했는데…실제는 '로봇 옷 입은 사람'
▲ 사람 목이 확연히 드러난 '가짜 로봇'

방송에 나와 춤까지 추며 '첨단 로봇'으로 관심을 끈 로봇이 알고 보니 '로봇 모양의 옷을 입은 사람'으로 드러났습니다.

현지시간 12일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보리스'라는 이름의 이 로봇은 최근 러시아 국영채널 러시아24 TV를 통해 방영된 어린이·청소년 대상 IT포럼에 출연해 걷고 말하는 것은 물론 사회자를 따라 춤까지 춰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러나 이 영상이 공개된 뒤 인터넷에서는 "왜 로봇에 센서가 없나"부터 시작해 "이런 앞선 로봇이 어떻게 온라인에서 한 번도 안 다뤄졌나" 등 로봇의 정체에 대한 의문이 줄을 이었습니다.

의문은 이후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사진 한 장으로 풀렸습니다.

로봇의 목 부위에 사람의 목이 뚜렷하게 드러난 것입니다.

포럼 주최 측은 로봇이 '진짜'라고 주장한 적이 없다며 빠져나갔지만, "보리스는 이미 춤도 배웠는데, 실력이 그리 나쁘지 않다"며 사실상 진짜 로봇이라고 소개한 러시아24 TV는 난감한 상황이 됐다고 외신들은 전했습니다.

이 가짜 로봇은 사실 '쇼 로봇츠'라는 회사가 만든 25만 루블, 약 423만 원짜리 '알료샤 더 로봇'이라 불리는 의상이었습니다.

업체 홈페이지에는 '알료샤 더 로봇'에 대해 "당신이 진짜 로봇을 갖고 있다는 거의 완벽한 착각을 자아낼 수 있는 제품"이라는 설명이 달려있다고 BBC는 전했습니다.

(사진= 러시아24 TV 화면 캡처, 영상= 유튜브 '뉴스위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