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제 보석' 논란 이호진 법원 출석…"물의 일으켜 죄송"

<앵커>

2011년에 구속됐지만, 병 치료를 이유로 보석을 받은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입니다. 8년 가까이 감옥 밖에서 지내면서 술도 마시고 담배도 피우는 모습이 알려져 비난받았는데 오늘(12일) 이 전 회장이 법원에 나왔습니다. 이호진 전 회장의 이른바 '황제 보석' 계속 유지될지 말지 조만간 결론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고등법원에 출석한 이호진 전 회장은 '황제 보석' 논란과 관련해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호진/태광그룹 前 회장 : 이번 일을 포함해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 (병보석 상태에서 술·담배를 하시고 떡볶이를 드셨던데요.) ……]

이 전 회장은 지난 2011년 1월 횡령·배임 등 경영비리 혐의로 구속 기소됐습니다.

하지만 간암 치료 등을 이유로 두 달 만에 구속 집행이 정지돼 풀려났습니다.

이후 이 전 회장은 모두 13차례나 구속집행정지 연장을 승인받았고 2012년 6월에는 보석을 허가받아 7년 9개월째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왔습니다.

오늘 재판에서 검찰은 최근 언론 보도 등을 볼 때 이 전 회장이 수감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보인다며 재판부에 보석 결정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특혜 논란을 의식한 듯 현재 3기 이상의 간암 환자 16명이 수감 생활을 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이 전 회장 측은 "보석 지정 조건을 어긴 적이 없고 보석은 특혜가 아니라 정당한 법 집행 결과"라며 불구속을 유지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재판부는 심문 내용과 제출될 자료 등을 토대로 이 전 회장에 대한 보석 취소 여부를 곧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